[주린이탈출] 19편 : 지지와 저항을 이용한 세력이 좋아하는 가격 찾기

728x90
반응형
SMALL


주린이 탈출 시리즈 

 

[세력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대 찾기]

우선 지지와 저항, 박스권의 개념을 모르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hoooon-s.tistory.com/103?category=964583

 

[주린이 탈출] 4편 : 차트의 기본 - 지지와 저항이 만드는 박스권 패턴

주린이 탈출 시리즈 [지지와 저항이 만드는 박스권] 계속 오르는 주식, 계속 내리는 주식은 없다. 주가는 올라가면 내려오고, 내려가면 올라오는 형태를 보인다. 즉, 내려오면 매수, 올라가면 매

hoooon-s.tistory.com

 

상한가 나온 차트, 하한가 나온 차트, 박스권에 갇힌 차트, 박스권을 돌파하는 차트 등 다양한 차트를 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상한가 나온 자리에서 상한가가 나오고, 몇 년 전에 지지받던 가격에서 몇 년 후인 지금 지지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 가격대가 바로 세력이 좋아하는 가격, 세력이 있는 가격대이다.

 

제가 주로 하는 매매는 세력이 진입한 종목에 들어가서 세력이 다 털고 나오기 전에 안전하게 허리에서 털고 나오는 방식입니다.

재무제표가 어쩌니, PER가 어쩌니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력이 마음 먹으면 주가를 충분히 흔들 수 있습니다. 이때 바로 개미를 이용하고, 개미들의 곡소리가 주로 나오는 형태입니다.

 

 

SK증권 (001510)

 

 

 

먼저 어제 급등이 나온 SK증권입니다. 오른쪽 Y축(가격)에 표시한 지점들이 중요한 가격 라인입니다.

 

957원의 위아래 가격 라인은 전고점의 저항대 라인입니다.

해당 가격대에서 저항을 맞고 4개월 정도 박스권에 갇힌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826원의 위아래 가격 라인은 최근 박스권의 하단, 즉 지지선 라인입니다.

하지만 차트를 과거로 돌려보면 2020년 12월 박스권의 상단, 즉 저항라인이 됩니다.

 

지지와 저항, 박스권 기본편에서 설명했던 내용이니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이전 박스권의 고점, 즉 저항 라인은 신규 박스권의 저점, 즉 지지 라인이 되는 원리입니다.

 

박스권에서는 주가가 비교적 자유롭게 등락할 수 있지만, 박스권을 뚫고 상승하면 새로운 박스권을 그리며 등락을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이것을 염두하며 아래를 보겠습니다.

 

 

 

오른쪽 Y축(가격)에 표시한 지점들이 중요한 가격 라인입니다.

 

957원 가격대 부근은 현재 장대 양봉이 나온 가격대이면서, 과거에는 저항이 나온 부근입니다.

 

826원 가격대 부근은 최근에는 지지, 작년 12월에는 저항, 작년 7월에는 지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694원 가격대 부근은 작년 10월에는 지지, 5월에는 저항, 19년 4월에는 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위 차는 일봉 기준이며, 가격대 변화 없이 주봉으로만 변경해보겠습니다.

 

 

 

표시한 중요한 가격대는 그대로 두고 일봉에서 주봉으로만 변경했는데도 역시나 지지와 저항이 한눈에 보입니다.

 

957원 부근은 12년도에는 지지, 14년도에는 저항, 15~17년도에는 지지, 20~21년초에는 저항의 모습을 보입니다.

 

다른 가격대도 계속 반복입니다.

 

이처럼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세력이고, 세력은 특정 가격을 지지하거나 저항하면서 주가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대우건설 (047040)

 

대우건설도 동일하다. 이전 저항 라인에서 지지와 반등이 나오는 모습이 여러 가격대에서 보인다.

 

일봉을 주봉으로 변경해보자.

 

 

 


동일제강(002690)

 


이러한 원리를 이해한다면 매수, 매도 타점을 찾기가 쉬워집니다.

 

또한, 물타기 즉 추가 매수할 때도 유용하게 쓰이는 원리입니다.

 

hoooon-s.tistory.com/35?category=961001

 

[개미일지] 태웅 23% ! 물린 종목 탈출하는 물타기 매매

종목 추천이 아닌, 개미의 매매일지입니다. 재무재표도 잘 모르고, 오로지 차트만 분석하고 투자하는 차트 쟁이입니다. NH투자증권의 Namu를 사용하기에 MTS 매매일지는 기능이 없고 HTS로 매매일

hoooon-s.tistory.com

 

과거 매매했던 태웅이라는 종목입니다.

 

작년 9월 10일 전후로 큰 슈팅이 나오며 상승 했고, 이후 거래량 줄이며 조정을 시작했습니다.

 

1차 조정에서 하락을 멈추고 반등이 나온 가격대인 14,495원 부근에서 1차 매수를 했습니다.

그 이전 차트를 본다면 14,495원 부근은 저항대 부근입니다.

 

매수를 했지만, 반등이 제대로 나오지 못 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이때 가격이 빠진다고 무조건 물타는 것이 아니라, 물 타도 되는 가격에서 물 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전에 장대 양봉과 수차례 반등이 나온 12,500 부근을 다음 지지 라인이라고 판단했고, 해당 가격을 찍을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물 탈 가격을 미리 정하고, 그 가격이 오면 과감하게 물 타서 평단을 낮추었고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핵심 포인트

차트 매매의 핵심은 세력과 함께 하는 것이다.

 

세력이 들어간 종목에 들어가고, 세력이 나올 준비를 할 때 나오면 된다.

 

여기서 나온 "말이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자"이다.

 

세력과 동시에 진입하는 발바닥 매수, 세력과 동시에 나오는 정수리 매도는 불가능하다.

 

지지와 저항은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중요하다.

 

저항선은 지지선이 될 수 있고 지지선은 저항선이 될 수 있다.

 

지지와 저항을 확인했다면, 거래량이 없는 지지라인에서 매수하고 거래량이 폭발하는 저항 라인에서 매도하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