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온디맨드로 제공하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 Server - Client Architecture
간단한 게임을 예로 들어보자.
게임에 필요한 유저 간 피격 정보가 각 유저, 즉 Client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Client PC 부하가 심할 것이고, 유저가 여려 명인 경우 유저 간 통신이 엄청 복잡해진다.
또한, 해당 정보가 Client에 있으면 해당 정보를 조작하여 어뷰징이 가능해지는데,
이를 서버로 옮겨 관리하는 것이 Server-Client 구조이다.
## Data Center
Server-Client 구조에서 Server의 개수가 많아지면서 Data Center가 생겨났다.
Data Center는 어플리케이션의 서버를 호스팅하는 실제 시설이다.
단점
- 운영 비용 증가
- 건물 유지비, 서버 구매비, 셋업, 유지보수 비용 증가
- 한번 구매하면 수요에 상관없이 계속 보유해야 함
- 느린 구축 시간
- 유저의 수요에 빠른 대응 불가
- 장애 기기를 교체하는데 시간이 느림
반응형
## 클라우드 출현
데이터 센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클라우드 개념이 나타났다.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인프라만 제공
- OS를 직접 설치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사용
- 즉, 가상의 컴퓨터 하나를 임대하는 것
- ex) AWS EC2
##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인프라 + OS +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런타임 부분
- 바로 코드만 올려서 돌릴 수 있는 구성
- ex) Firebase, Google App Engine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서비스 자체를 제공
- 다른 세팅 없이 서비스만 이용
- ex) Gmail, DropBox, Slack, Google Docs
반응형
728x90
반응형
LIST
'Develope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ACM & Route53으로 DNS 연동하기 (0) | 2022.11.10 |
---|---|
[AWS] EC2에 Apatch & Tomcat 설치 (0) | 2022.11.07 |
[AWS] CI/CD 구축 : EC2에 Jenkins 설치하기 (0) | 2022.11.04 |
[AWS] CI/CD 구축 : 사용자 및 역할 생성 (0) | 2022.11.04 |
[AWS] AWS 기본 개념 (0) | 2022.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