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 Inflearn] Spring & Springboot & 객체 지향 설계

728x90
반응형
SMALL

EJB - Enterprise Java Beans

과거 자바 진영 표준 기술

Spring, ORM 등을 가지고 있는 종합 선물 세트.

But 높은 비용, 어렵고, 느리고, 복잡하다.

추가로 EJB에 너무 의존적..... 그래서 POJO 등장.


스프링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spring.io/projects

 

Spring | Projects

Spring Framework Provides core support for dependency injection, transaction management, web apps, data access, messaging, and more.

spring.io

  • 필수 :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 선택 :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등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 Spring DI Container, AOP, Event 등
  • 웹 기술 : Spring MVC, Spring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Transaction, JDBC, ORM, XML 등
  • 기술 통합 : Cache, Email, 원격 접근, Scheduling
  • 언어 : Groobee, Kotlin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하여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고 사용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y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객체 지향 특징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다형성이란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이해하기 쉽다.

ex) 운전자의 역할, 자동차의 역할(자동차의 구현 : 아반떼, 소나타, 투싼 등)

ex) 로미오의 역할(로미오의 구현 : 원빈, 현빈 등), 줄리엣의 역할(김태희, 전지현 등)

 

즉, 클라이언트(운전자, 각 배우들)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고,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 운전자는 면허만 있으면 아반떼의 엔진 구조, 배기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 운전자는 면허만 있으면 아반떼에서 소나타로 차량(구현체)을 변경해도 운전하는데 지장이 없다.

 

다형성의 본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IoC, 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SOLID

SRP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지만 책임이란 것이 모호하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OCP : Open/Closed Priciple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즉, 역할은 고정되고 구현체만 계속 확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다형성만 가지고는 OCP를 지킬 수 없다.

MemberRepository의 구현체가 변경 되었을 때 코드 변경이 필요하다. => OCP 위반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LSP : Liskov Substitution Pri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인데, 하위 클래스에서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

ISP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인터페이스를 기능 단위로 명확하게 분리해야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즉, 자동차 인터페이스는 운전을 위한 인터페이스와 정비를 위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분리하는 게 낫다.

DIP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즉, 구현체가 아니라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하지만 다형성만으로는 DIP를 지킬 수 없다.

MemberService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 (Memory~ or JDBC~) => DIP 위반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728x90
반응형
LIST